몇달전에 애드센스 홈화면에 스코어카드라는 코너가 생겼습니다.
애드센스를 이용하여 광고 수익을 올리는데 도움이 되는 기능이라고 합니다.
실제 이 스코어카드의 점수가 광고 수익에 얼마나 영향이 있는지 알수는 없습니다.
다른분들 얘기를 들으면,
대부분 광고 수익에는 별 영향은 없는데 점수가 낮게 나오면 괜히 신경이 쓰인다고 합니다.
오늘은 이 스코어카드의 수익 최적화 중에 크롤러 오류에 대해 보겠습니다.
스코어카드의 수익최적화에서 크롤러 오류가 발생할 경우
크롤러 오류 해결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크롤러 오류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이 크롤러 오류 보고서에는 구글 크롤러가 제대로 접근하지 못한 URL을 표시해 줍니다.
정상적인 주소에 크롤러가 접근할 수 없다면 문제가 됩니다.
Google 크롤러가 콘텐츠에 액세스하지 못하게 되면 광고도 자주 게재할 수 없게 되어 수익은 물론 게재 비율도 낮아집니다. 관련성이 낮은 광고가 게재되어 CTR이 낮아질 수도 있습니다.
여기서는 티스토리를 위주로 보겠습니다.
http://블로그주소/숫자
http://블로그주소/entry/제목
위와 같은 정상적인 티스토리 주소에서 크롤러 오류가 발생 했다면
본인이 삭제한 글인지 발행/공개 했다가 비공개 처리를 한것은 아닌지 (그랬다면 큰 문제는 없겠지만)
또는 다른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.
하지만 위 이미지와 같이
포스팅 내용을 미리보기 하는 주소나(http://블로그주소/admin/post/preview.php)
스킨을 수정후에 미리보기 하는 주소(http://블로그주소/admin/skin/preview.php?skin=...)
그리고 검색 로봇의 접근을 거부한 주소에서 발생한 크롤러 오류는 무시하셔도 됩니다.
1~2일이 지나면 정상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너무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.
검색 로봇의 접근을 거부한 주소는
http://블로그주소/robots.txt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User-agent: *
Disallow: /owner
Disallow: /admin
Disallow: /search
Disallow: /tag
Allow: /
티스토리에서는 Disallow로 표시된 주소를 제외하고
모든 주소에 대해 구글 크롤러 비롯해서 모든 검색 로봇의 접근을 허용하고 있습니다.